“매장광고 1주일만에
일 매출 40만원 찍었어요”
“일 매출 20만원에서 시작했는데,
이제 일 매출 50만원까지 올랐네요”
P 카페 광고를 시작한지 3주만에 받았던 답변이다.
카페창업이라는 레드오션 속에서 어떻게 2주만에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?
‘손님이 가게를 찾아가는 원리’를 생각해 보면 답은 간단하다.
오늘은 이렇게 광고 한 번으로 매출이 2배~2.5배 오를 수 있었던 애드리절트 만의 결정적인 광고 비결에 대해 풀어보려 한다.

요즘 카페는 100m만 걸어도 하나씩 보일 정도로 많기 때문에 경쟁력이 될 만한 포인트가 없다면 쉽게 망할 수밖에 없다.
그리고 이 부분은 카페를 창업하는 많은 사장님들의 고민이기도 하다.
카페 창업은 아무리 커피나 디저트 맛이 좋아도 입지가 좋지 않으면 사람이 찾아오지 않을 수 있고, 아무리 입지가 좋아도 서비스나 실제 고객의 방문후기가 좋지 않으면 망할 수 있다.
그럼 어떻게 해야 카페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?
손님이 가게를 찾아가는
순서를 생각해야 한다
매장광고의 기본
광고의 가장 기본은 2가지다.
첫째는 우리 업체의 타겟을 아는 것이고, 둘째는 그 잠재고객에게 우리 업체를 계속해서 보여줘야 한다.
처음엔 관심 없이 그냥 지나치더라도, 여기저기서 계속 똑같은 업체가 보인다면 그들의 무의식 속에 우리 업체가 각인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.
애드리절트는 이 광고의 기본 순리 2가지를 제대로 활용했다.
1. 우리 업체의 타겟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
카페의 타겟은 상권에 따라 나뉜다. 주택가 상권이라면 거주민, 오피스 상권이라면 직장인, 핫플레이스 상권이라면 MZ세대나 젊은 세대층이 우리의 타겟이다.
P 카페는 대학가 근처 핫플레이스 상권에 자리잡고 있어, 조금 더 다방면으로 확실히 어필할 수 있을 만한 마케팅이 필요했다.
그래서 네이버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, 블로그, 플레이스 등 대학생부터 2~30대까지 모든 타겟에 보일만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마케팅했다.
2. 잠재고객의 무의식을 장악하는 것

1)플레이스 상위노출
P 카페는 원래 건대 카페 / 건대입구카페 / 건대입구역카페 이 3가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플레이스 순위가 2페이지 밖이었다.
그래서 우선 ‘지역 + 업체 종류’를 검색했을 때 우리 가게 플레이스가 나올 수 있도록 세팅했다.
워낙 핫플레이스인 상권이었다 보니 다른 지역에서 넘어오는 사람들도 쉽게 우리 가게를 찾아 보게 하기 위함이다.


2)인플루언서 방문 후기
두번째로는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여러 인플루언서 체험 후기를 진행했다.
각 인플루언서가 매장에 방문 후 인스타그램에 후기를 올리며 SNS에서까지 P 카페가 보여질 수 있도록 세팅한 것이다.
게시물 당 좋아요는 적게는 900개, 많게는 2천개 이상까지 달리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.

3)블로그 리뷰 수 채우기
잠재고객들에게 보여지기 위한 세팅이 끝난 뒤, ‘다른 사람들이 많이 왔다 간 가게’ 로 보여지기 위해 2주동안 110건의 블로그 리뷰를 작업했다.


4)블로그 상위노출
마지막으로 블로그 리뷰로 가게를 찾는 사람들을 사로잡기 위해 블로그 상위노출을 진행했다. 지역명이 붙은 세부키워드 약 25개에 작업했으며, 29개 이상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1페이지 내에 P 카페 글이 노출되었다.
이렇게 정확한 타겟 분석과 그에 따른 4가지 광고를 실행하며 단 2주만에 일 매출 2.5배, 월 매출 약 2배의 성과를 이끌어 낸 것이다.
애드리절트의 실력은 남다르다. 어떻게 보면 광고하는 방법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른 업체들과 비슷할 수 있다.
하지만 그 광고를 어떤 타겟에게 보여줄지, 어떤 전략으로 어떻게 접근하여 마케팅할지 컨설팅 하는 곳은 애드리절트 밖에 없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.